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만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줄거리, remake, 의문점

by 다영쓰 2024. 1. 22.
728x90
반응형

배경 줄거리 

 
대만의 한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전학을 온 샹룬은 학교를 둘러보다가 피아노 연주소리에 이끌려 연주실로 들어서게 됩니다.
연주실에서는 샤오위가 피아노를 치고 있었습니다.
첫 만남부터 서로에게 이끌렸던 샤오위와 샹룬은 급속도로 가까워집니다.
샤오위는 샹룬에게 피아노연주하는 모습이 보고 싶다고 합니다.
그러고 샹룬은 모두가 보는 앞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게되고 실력에 모두가 감탄합니다.
 
샹룬은 샤오위가 천식을 앓고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샤오위는 비밀을 하나 알려주겠다고 하며 "교실에서 연습실까지 108걸음이더라."라고 말합니다.
처음에는 이 말이 왜 비밀이라고 했지? 싶었는데 후반부로 가게 되면 이 말의 의미를 알게 됩니다.
샹룽에 대한 샤오위의 애타는 마음과 그리움을 함축적으로 나타낸 말입니다.
 
샹룬은 '백조' 악보를 샤오위에게 건네어 주고 둘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샤오위는 피아노연습실이 철거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샹룬에게 처음 만났을 때 샤오위가 연주했던 곡을 알려주 기로 합니다. 샤오위는 매우 빠르게 연주했고, 샹룬은 왜이렇게 빠르게 연주하냐고 묻습니다.
샤오위는 집에 가기 전엔 늘 이렇게 빨리 친다고 말하죠.
샹룬은 졸업식날때 샤오위에게 이곡을 연주해주겠다고 약속을 합니다.
 
샹룬은 샤오위에게 쪽지를 건네어 피아노연습실에서 보자고 합니다.
먼저 연습실에 도착한 샹룬은 피아노를 연주하다가 인기척이 들려 눈을 감은채 입술을 가리켰습니다.
샤오위가 아닌 칭이 와 뽀뽀하게 됩니다.
이를 본 샤오위가 보고 오해하여 뛰쳐나갑니다.
 
5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나도 샹룬은 샤오위를 보지 못했고 졸업식날 졸업연주회중에 샤오위를 마주하게 됩니다.
샹룬은 연주를 중단하고 샤오위를 따라 나옵니다.
샹룬은 친구들에게 샤오위를 못 보았냐고 물었고 친구들은 누구?라고 되묻습니다.
축제 때 함께 춤을 춘 여자애라고 말하고 친구들은 샹룬이 혼자 춤을 췄다고 말했습니다.
 
알고 보니 샤오위는 1979년에 사는 학생이었습니다.  피아노연주실에서 우연히 악보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피아노연주를 통해 미래로 오게 되었습니다.
그 secret이라는 악보책에는 "음표를 따라 여행을 떠나시오, 처음 본 사람이 당신의 운명이니 여행을 마치고 나면 빠른 건반을 타고 돌아와야 하리라."라고 적혀있었습니다.
 
미래로 오고 처음 마주친 사람만 서로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래로 여행 올 때마다 샤오위는 눈을 감고 108걸음을 세고 처음 보는 사람이 샹룬이길 바랬습니다.
하지만 매번 처음보는 사람이 샹룬일 순 없었고 샹룬과 만날 수 없는 날도 많았습니다.
 
샤오위는 담임선생님께 20년 후의 미래에 있는 샹룬을 좋아한다며 있었던 일들을 다 털어놓습니다.
담임선생님은 샤오위를 믿지 않았습니다.
샤오위가 정신병이 있다고 생각하며 샤오위의 어머니와 반장에게 이 사실을 말합니다.
반장이 이 사실을 모두에게 소문내고 샤오위는 정신병원에서 주는 약까지 먹게 됩니다.
 
샤오위는 학교에 나오지 않고 집에서만 있습니다.
샹룬과 약속했던 졸업식 연주를 듣기 위해 졸업식날 미래로 가게 됩니다.
마침 눈을 감고 걸음을 떼고 처음 본사람이 샹룬이였을때 샤오위는 감격합니다.
샹룬의 팔목에 칭이 와 같은 팔찌가 있는 것을 보고 샤오위는 둘이 연인이라고 생각하며 상처를 받고 과거로 달아납니다.
상처를 받은 샤오위는 책상 위에 글을 쓰다가 네블라이저를 가지고 오지 않아 점점 숨 쉬는 것이 버거워집니다.
 
기억의 조각의 퍼즐을 맞춘 샹룬은 샤오위가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샹룬은 샤오위를 만나기 위해 피아노실로 달려갑니다.
피아노실은 철거직전이었습니다.
샹룬은 집에 가기 전엔 늘 이렇게 빨리 친다고 말하던 샤오위말을 듣고  secret을 빠른 속도로 연주합니다.
그렇게 샹룬은 과거로 시간여행을 합니다.
빠르게 연주를 한 샹룬은 악보를 찾기 전의 샤오위와 재회하게 됩니다.
그리고 둘은 과거에서 함께 졸업하게 됩니다.
 
 
 

 REMAKE

2007년의 대만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에대해 리뷰를 작성했는데요.
한국에서 2024년 '말할수없는 비밀'로 같은 영화 제목으로 리메이크를 합니다.
대만은 고등학교가 배경이었다면 한국은 대학교가 배경이더라고요.
영화상에서도 피아노 secret곡을 연주하며 20년 후와 전으로 시간여행을 떠났었는데요.
벌써 이 영화가 나온 지 20년이 머지않았네요.
시간이 지나고 나서 봐도 잔잔하고 감동을 주는 영화인 것 같습니다.
지금 봐도 피아노배틀장면은 너무 훌륭하고요.
한국에서는 아직 상영 전인데 어떤 식으로 각색되었을지 궁금하네요.
 
 
 
 

의문점

 

샹룬의 쪽지가 잘못전달된 이유
샹룬이 맨뒤로 보내라는 신호를 했었을 때 샹륜에겐 샤오위가 맨뒤였지만 샤오위가 보이지 않는 나머지친구들에겐 칭이가 맨 뒷자리였던 것이다.
청소부 '다용'만 둘을 알고 보는 이유?
샤오위와 담임의 상담을 듣게 된 다용은 유일하게 샤오위를 믿어주었다.
다용의 과거는 정상이었고 미래는 장애가 있는 모습인데 이 부분은 여러 추측이 난무하다.
 
 
 
 

반응형